로그인 회원가입 메인 사이트맵
회원공간
회원가입안내
기관회원/협력기관
회원동정 및 Q&A

공지사항 포토갤러리 회원동정 및 Q&A

학회 사무국 안내 ☎ 051-509-5771 평일 (월~금) 오전10시~오후5시


HOME > 회원공간 > 회원동정 및 Q&A
회원동정 및 Q&A
회원동정 및 Q&A
제목 노수연 박사(前 KIEP연구원) 고려대 세종캠퍼스 중국학부로 부임 날짜 2017.03.21 12:16
글쓴이 사무국 조회 830

신임교원,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다


올해로 개교 36주년을 맞이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본교는 진정한 배움터가 되기 위해 여러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신임 교원의 부임이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학과 개편을 맞아 이들은 어떤 결의를 품고 있을까. 신임 교원들의 본교에 대한 생각, 그리고 그들이 걸어온 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의 첫인상은 어떠셨나요?

노수연(중국학부) 교수: 숲속의 캠퍼스, 번잡한 도심에서 벗어나 쾌적한 환경에서 학문 탐구와 후학 양성에 몰두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캠퍼스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LIU WEI(중국학부) 교수: 虽然比我想象的要小,但是每个院校都有自己的特色,布景得都很雅致。充满了治学的气息!


본교에 부임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노수연(중국학부) 교수: 특별한 계기라, 어려운 질문이네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본교의 용단이 있었기에 제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의 일원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LIU WEI(중국학부) 교수: 早听说高丽大学是韩国的名校。我是慕名而来。


본교에 부임하시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노수연(중국학부) 교수: 국책연구기관인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 중국 거시경제 및 지역경제를 연구하고 우리 정부에 정책 제언을 하는 일을 했습니다. 


LIU WEI(중국학부) 교수: 来高丽大学以前,我一直在其他大学教书,2009-2012年在首尔大学工作了4年,2013年到2016年在忠南大学工作了3年半。


제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노수연(중국학부) 교수: 자신의 열정을 쏟을 무언가를 끊임없이 찾으시기 바랍니다. 해보지 않고 평생 아쉬움을 갖기 보다는 무엇이든 과감히 도전해 보는 것이 인생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LIU WEI(중국학부) 교수: 韩国与中国是邻居,在政治、经济、文化上的交流越来越频繁,韩国需要汉语人才也会越来越多。要想把汉语学好,首先,要甩掉怕的心里,多跟老师和中国同学会话交流。其次,要记住反复是学好语言最好的办法。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노수연(중국학부) 교수: 우리 사회, 나아가 세계가 필요로 하는 바른 인성의 인재를 양성하고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가 한-중 교류의 새로운 교두보가 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LIU WEI(중국학부) 교수: 将来,可能会跟现在一样,无论是在教学,还是研究上都会兢兢业业,恪尽职守。希望有一天会成为在韩中国教授的佼佼者。


세종캠퍼스는 이제 4개월 후, 학과 개편으로 새롭게 거듭나게 된다. 그동안 서로 다른 위치에서 다른 이야기를 가지고 살아온 신임 교원들, 세종캠퍼스의 새로운 시작과 함께 그들이 써 내려갈 새로운 역사와 이야기를 기대하고, 응원한다.


고려대학교를 대표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학생홍보단체 KUS-ON

학생홍보기자단 취재 김세영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등록
목록 쓰기